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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이트 네비게이션 분류 및 특징

  • 기준

| 네비게이션의 분류

사이트 전체에서 페이지가 하는 역할에 따라 다른 종류의 네비게이션에 목적을 두게 된다.
네비게이션은 더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명확하고 알기 쉬워야 한다.

네비게이션 요소

  • 매커니즘이 접근하는 컨텐트 종류
  • 네비게이션 링크 동작과 다음 페이지로의 이동
  • 매커니즘이 지원하는 task와 모드들
  • 네비게이션 옵션의 비쥬얼한 취급방법
  • 페이지 상에서 네비게이션의 위치

네비게이션 타입은 대개 세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Structural Navigation
사이트의 계층 구조를 기반으로 페이지들을 연결한다. 어떤 페이지에서든지 상위 또는 하위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다.

Main Navigation(global navigation, primary navigation, main navigation)
사이트 구조의 맨 윗단계나 홈페이지 바로 아래단계의 페이지들을 나타낸다. 링크는 사이트내에서 페이지들로 안내하고, 매우 일관성있는 방법으로 동작한다. main navigation을 사용하면, 보통 페이지에서 페이지로의 네비게이션 시 변동이 매우 작다. 전역적인 네비게이션 장치를 얼마나 두드러지고 지속성이 있게만드느냐는 다음과 같은 요소에 달려있다.

  • 사이트의 크기
  • 사용자 행동과 필요성
  • 이해관계자의 목적
  • 방해받지 않는 워크플로우

Local Navigation (sub-navigation, page-level navigation)
구조상 메인페이지 아래에 있는 더 낮은 단계에 접근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Local이란 용어는 주어진 카테고리’라는 말을 함축하고 있다. 주어진 페이지 상에서, 로컬 네비게이션은 보통 현재 페이지 아래에 있는 옵션 뿐만 아니라, 계층구조에서 같은 단계에 있는 다른 옵션을 보여준다. 로컬 네비게이션은 종종 글로벌 네비게이션같이 동작한다. 왜냐하면 로컬 네비게이션이 메인 네비게이션보다 훨씬 다양하기 때문이다. 로컬 네비게이션과 메인 네비게이션의 공통적인 배열방식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로컬 네비게이션으로 페이지간의 이동하는 것은 매끄럽고, 일관성이 있지만, 글로벌 네비게이션보다는 휘발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페이지 종류, 컨텐트, 포맷에 링크할 때 사용된다.

전반적으로, 로컬 네비게이션은 서로에 속하는 토픽, 관련 내용, 기타 등등과 같은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한다. 이런 의미에서, 로컬 네비게이션은 사이트의 ‘aboutness’를 가리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로컬 네비게이션은 알려진 아이템을 찾고 다시 찾아내는 것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탐색을 지원한다. 또한존재하는 지 몰랐던 컨텐트 방묵객을 가리키기도 한다.

Associative Navigation
사이트에서의 페이지의 위치에 상관없이, 비슷한 주제나 내용을 가진 페이지들을 연결한다. 링크들은 구조적인 경계를 넘나드는 경향이 있다. 한 주제에 관해 읽는 동안 사용자는 다른 주제에 접근 할 수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hypertext의 주요한 특징이지만, 내재되어 있는 이탈 문제의 중심에 있기도 하다

Contextural Navigation (associative links, related links)
링크가 사이트내에서 같은 단계에서 비슷한 페이지로의 이동할 지라도, 종종 새로운 컨텐트영역으로 이끌어준다.

일반적으로 contextual navigation은 페이지 컨텐트에 가까이 위치한다. 이것은 텍스트의 의미와 링크된 관련 페이지간의 강한 연결을 생성한다.

Embedded navigation – contextual navigation은 텍스트 자체내에 내제되어 있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contextual navigation은 종종 평범한 텍스트 링크로 표현된다.
Related links – contextual navigation은 컨텐트 끝이나 옆에 나타나기도 한다.

Adaptive Navigation
contextual navigation의 특별한 종류로, 링크들은 공동 또는 사회적인 필터링 같은 프로세스들을 참조해서 생성된다. 프로세스는 일종의 사용자 행위에 기반을 둔 알고리듬적인 랭킹에 의존한다. 가장 많이 사용된 네비게이션으로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권장되어 왔다.

Quick link -사이트에서 중요한 내용이나 영역으로 접근을 제공한다. 전역 네비게이션에서는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

Contextual navigation과 비슷하지만, quick link는 주어진 페이지에가 아니라 전체 사이트에 대해 의미가 있다. 일반적으로 자주 접근되는 컨텐트 영역이나 tasks가 강조되지만, 사이트에서 영역들을 깊이 있게 활성화시키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Footer navigation – 보통 텍스트 링크로 표시된다. 이것들은 종종 그아래에 레벨구조가 더 이상없는 단독 페이지에 접근한다. 전통적으로 footer navigation은 copyright 정보, 용어, 조건, site credit와 같이 main topic에는 적절하지 않은 보조적인 정보를 포함한다. 이런 점에서 footer navigation은 특정 사용자가 필요성을 가리키지 않지만, 사이트 소유자에 대한 법적인 요구사항들을 지정한다. Footer navigation의 잇점은 사이트 내용이나 기능을 침해하지 않고, 잠재적으로 가치있는 물적 property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Utility Navigation
사이트를 사용하는 방문객들을 지원하는 툴이자 기능으로,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페이지와 기능을 연결한다. 사이트의 주요 계층구조가 외부에 있을 수도 있다. 기능상으로만 서로 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 Search form, help페이지들로의 링크처럼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main topic hierarchy의 일부는 아니다. Utility navigation은 보통 primary navigation 매커니즘보다 작고 페이지의 맨위에, 옆 또는 맨 아래에 나타난다.

Extra-site navigation
이런 종류의 meta-navigation은 개인 제공자가 소유하고 있는, 연관된 웹 properties로 변경가능하게 해 준다. 완전히 다른 사이트로 극적인 변경을 하도록 해 주지만, 항상 상호적이거나 목적지 사이트에서 원래 사이트로 되돌아 링크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Toolboxes
기능을 수행하는 사이트 옵션을 같이 가져온다. Content나 navigation 페이지를 포함하기도 하지만 종종 기능적인 페이지로연결된다. 예를 들면, 홈페이지에서 튤바는 검색 기능, contact form, 온라인shop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Linked logos
웹사이트에는 보통 각 페이지 상단에 로고가 있다. 전체 이미지를 누르면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이 기능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어떤 사이트들은 로고 아래나 옆에 분명한 레이블을 두기도 한다.

Language and country selectors
여러 언어로 된 사이트에서 language selector는 여러 언어들 사이를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방문객은 같은 다른 언어로 된 같은 웹 사이트로 점프하게 된다. 때로는 local language 사이트가 완전히 다르다.

Country or region selectors
어떤 경우에는 content가 countr나 market을 기반으로 다를 수도 있다. Country selector는 방문객이 그들의 market 지역을 선택할 수 있게 해 준다. Language selection과 country selection은 다른 동작이다.

Internal page navigation (anchor 링크, 점프 링크)
어떤 웹 페이지들은 매우 길어서, 페이지의 한 섹션에서 다른 섹션으로 점프하게 해주는 내부 페이지 링크가 유용하다. Internal page navigation은 더 긴 페이지의 섹션에 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하면서, 기본적으로 페이지 위 아래를 스크롤한다.

Page Types
Navigation type과 page type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어진 네비게이션 scheme은 다른 페이지 타입에서 두개의 다른 목적을 가진다.

  1. Navigational pages
    찾는 내용으로 바로 안내하는 것이 목적이다.

    Home page
    홈페이지는 dashboard 같은 보기를 나머지 페이지에 제공하여, 웹 사이트에 방문객을 주요 영역으로 인도한다. 공통 전략은 홈페이지상에서 하위 단계 네비게이션을 바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검색할 때 도움을 주며, 사이트에서 달리 살피지 않는 컨텐트로의 경로를 제공한다.

    Landing Pages (sub-section start pages = category pages = overview pages = department pages)
    main site 카테고리의 개요를 제공한다. 북마크나 검색 엔진등의 다양한 경로로 사이트로 오는 사람들은 홈페이지를 보는 대신 사이트 중간 어딘가의 페이지로 올 수도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landing pages는 로컬과 글로벌 위치확정을 제공해야한다.

    Gallery Pages
    landing pages와 비슷하나 사이트로의 링크 대신에 특정 그룹의 product나 content 의 개요를 제공한다. Product 페이지를 navigate하는데 한 개 이상의 수단을 제공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나 온라인 쇼핑 처리에 필수적이다.

    Search Result Pages
    Gallery pages와 닮았지만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유동적으로 생성된다.
  1. Content pages
    사이트의 일부로 요지로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유이다. 예를 들면, 기사나 상품 페이지. 정보가 풍부한 사이트에서 컨텐트 페이지는 궁국적으로 사람들이 찾고자 하는 텍스트, 스토리, 기사, 개인 이력서, 블로그, 뉴스, 회사연혁이며 정보를 찾는 법이 예로 제공된다. Content pages는 웹에서 근본적인 유행이다.

    Product Pages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확실히 결정적이다.
  1. Functional pages
    검색을 수행하고 email을 체크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게 해 준다.

    Search Forms
    홈페이지 또는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작은 입력 필드인 사이트 검색 기능은 매우 전형적이다.

    Submission Forms
    Form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출하게 해 준다. 이것은 온라인 account나 profile을 생성하여 일자리에 지원하거나, 차를 예약한다.

    Web Applications
    Web application은 상호작용하는 특징이나 기능을 포함하는 페이지 영역을 참조한다. 여기서 사람들은 email을 쓰고 스프레드 쉬트를 edit하고 project를 관리하는 등의 작업을 완수한다.

    Page Length
    페이지가 길수록 사용자가 클릭하거나 페이지를 로드하는 것이 줄어든다. 그러나 스크롤을 해야 한다.페이지 길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없지만 많은 요소들이 큰 영향을 비친다.

    웹 상에서 모니터 해상도,브라우저 툴바나 사이드바 갯수 또는 데스크탑에서 브라우저창 사이즈를 바탕으로 다양한 브라우저 크기가 존재한다. 여러 작은 페이지로 나눠졌을때,컨텐트는 똑 같은 효과나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페이지 type또한 페이지 길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는 사람들이 빨리 찾고 검색하고 또는 온라인 응용프로그램으로 task를 완료할 때 짧은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며, Context 개요나 모두를 제공할 때는 긴 페이지가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