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기획자는 PM 이나 PL 포지션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주로 분석 단계에 투입되어 기획자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젝트 규모, 개발 예정인 서비스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UI 기획자가 하는 일은 주로 아래와 같이 나열할 수 있습니다.
| 분석단계
개발 환경을 분석하고 요건을 분석하며 요구사항정의서를 작성합니다. 개발범위가 확정되어 정책 기술서를 전달 받아 진행하는 것이 정상적인 케이스이지만 간혹 클라이언트 담당자의 업무를 위탁 받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석단계에 개발범위가 변경된다는 것은 프로젝트 리스트로 연결되기 때문에 흔하지 않은 일이지만 정책기술은 종종 UI 기획자가 떠안고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원 가입, 로그인 화면과 관련된 요건을 분석하면서 동시에 회원 정책을 기술하는 케이스를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건을 정의하면서 협의 단계 정책들을 확정해 나가지만 요구사항정의나 저액 검수 및 확정 권한은 어디까지나 클라이언트에게 있습니다.

| 설계단계
서비스 플로우와 요건, 프로젝트 수행 목적, 방향을 충분히 이해하고 요구사항 정의를 완료했다면 주요 프로세스 설계와 동시에 IA 설계를 수행하게 됩니다.
개발 범위, 요건에 따라 코어 프로세스의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의 경우 코어 프로세스, 플로우차트는 UI 기획 PL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획자 투입 이후 디자이너를 투입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기획자는 IA설계가 정리될 즈음 메인, 데시보드와 같은 주요 화면 디자인 시안 작업을 위한 프로토타입을 설계하게 됩니다.
디자인 투입 범위가 작은 시스템의 경우 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화면설계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주요화면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도록 프로토타입 작성을 완료하여 넘겼다면 UI 기획자는 IA 화면별 기능 정의 후 화면설계를 진행합니다.
기능의 변동이 많지 않은 컨텐츠 중심의 화면은 화면별 컨텐츠를 요청하여 구성하는 형태의 화면 설계를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화면별 기능이 각각 다른 시스템의 경우 화면별 기능을 정의하고 화면설계를 수행해야 설계 단계 디벨롭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구현단계
화면설계 단계 이후 디자인, 퍼블리싱 결과 검수는 기획자가 주로 담당합니다. 화면설계 의도대로 디자인, 퍼블리싱 했는지 검수 후 이상이 업으면 개발팀으로 퍼블리싱 파일을 넘기게 됩니다.
화면설계, 검수까지 끝났다면 테스트 사나리오를 작성하게 됩니다. 테스트 시나리오도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화면별 단위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통합테스트 시나리오, 시스템 테스트 시나리오, 부하 테스트 시나리오, 인수테스트 시나리오까지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테스트 단계
개발이 완료되었다면 개발서버, 테스트서버, 스테이징 서버 등 실서버 반영 전 단계 서버에 반영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사니리오를 기준으로 테스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테스트 시 나오는 결함은 개발팀에서 실시간 대응하여 처리하게 되며 결함처리가 완료되었다면 실서버 반영 후 재테스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버 단계는 기업의 서버 환경과 규모에 따라 다르게 때문에 테스트 단계는 다양합니다.
| 오픈 단계
실서버 테스트 단계에 오픈 컨텐츠를 함께 등록하거나 실서버 테스트를 마친 후 오픈 컨텐츠를 등록하는 경우도 있으며 시스템 운영 가이드를 제출하여 클라이언트가 직접 컨텐츠를 등록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계약 전, PM 이 정한 업무 롤에 따라 규정되기 때문에 기획자가 UI 설계만 하고 업무를 종료하기도 하지만 테스트 단계, 오픈 단계까지 업무를 지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력이 많지 않은 기획자의 경우 프로젝트 분석/설계 단계부터 오픈까지 참여해 본 경험이 적기 때문에 기획자의 롤에 대해 오해를 하고 접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테스트시나리오를 작성하는 프로젝트( 보통 개발자들이 대부분인 프로젝트 )에서 근무를 했던 기획자의 경우 테스트 시나리오는 기획자의 업무 롤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으나 투입 인력의 상황, 투입 일정, 업무 효율성 차원에서 개발자들이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테스트까지 수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렇다고 기획자의 롤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개발자들이 대부분인 프로젝트에서 UX/UI 요소가 많지 않아서 기획자가 한명이거나 투입된 기획자가 부족한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업무 효율성 차원에서 개발자들이 테스트시나리오를 작성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테스트는 QC 를 담당하는 팀 또는 QC 전문 기업이 투입되어 테스트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스트 후 오픈컨텐츠까지 등록되어 정상적으로 오픈했다면 안정화 기간 잔류하여 업무를 지원하기도 하지만 운영 업무로 전환되는 형태가 아니라면 구축 단계 프로젝트에서 기획자의 역할을 모두 완료했다고 보면 됩니다.
프로젝트 수행 환경은 너무 다양합니다. 하나로 정의할 수 없으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PM, 파트별 담당자들과 협의하여 룰을 확정하고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수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