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래된 복합기 6545 NX 리커버리 방법
사무실 이사 후 복합기 IP가 정상적으로 잡히지 않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초기화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리커버리 상태로 진입 시 처리 방법입니다.
복합기 사용자들이 복합기 오류 시 가장 많이 실행하는 방법으로 전원을 수 차례 껐다 켜기를 반복해 보았으나 위와 같이
시스템 리커버리 상태에서 다음 화면으로 진행이 안됩니다.
국내 검색에서는 해당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없어서 구글링한 결과 해외에서 리커버리 USB를 활용해
초기화 시키는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영상은 구글링해서 찾은 관련 영상입니다. 2010년 9월 10일 개인 블로그에 작성한 글 재정리합니다.
하지만 6545NX USB stick 도 없을 뿐더러 영상을 참고하여 SYSTEM RECOVERY 화면 단계에서 다양한 방법을 시대했으나
다음 화면으로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 리커버리 순서
동영상 대로 시스템 리커버리를 진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합기 전원을 끄고 리커버리 USB 스틱을 꽂는다.
- 복합기 전원을 켜자마자 지움 버튼을 길게 눌러준다.
지움 버튼을 길게 눌러야 USB 메모리 스틱을 인식하여 부팅할 수 있다. - 복합기가 실행 시 부팅 로고가 나오고 복합기 전원을 켤 때 나오는 윙~하는 소리가 나면 지움 버튼에서 손가락을 뗀다.
- 리커버리 USB 스틱이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기다린다.
-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화면에 보이는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끝내,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방문 AS 예약…
다음날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직원분이 방문하여 1시간 남짓 애를 쓰셨지만 끝내 리커버리 시스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AS가 불가능하니 복합기를 새로 구매하여 사용하길 권장하고 가셨습니다.
토너도 50%나 남아 있고 외관 상태가 멀쩡한 복합기를 버리기 아까워서 AS 센터 직원분이 오셨을 때 사무실에 굴러다니는
USB에 리커버리 데이터를 복사해 달라고 요청하여 직접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했습니다.
AS 직원분께서는 복합기에서 USB 인식이 되지 않는 것을 문제 삼았으니 USB 포트의 하드웨어적 결함만 아니라면 해결 방법
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 리커버리 USB 포멧 상태 확인
USB 포멧 방식은 FAT 와 NTFS 방식이 있는데 USB 포멧 상태를 보니 NTFS로 되어 있었습니다.
NTFS 포멧은 USB 를 장착하는 주변 기기에서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여러 OS에서 호환성이 높은 FAT32 포멧을 리커버리
과정을 재실행 하기로 했습니다.
USB를 다시 FAT32로 포멧하고 AS 기사님이 복사해 주신 메모리 스틱 데이터를 복사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시스템 리커버리 화면에서 next를 아무리 눌러도 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됩니다.
USB 를 제거 후 PC에서 확인한 결과 USB 안에는 복사한 리커버리 파일 외에 다른 파일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시스템 리커버리 화면에 위와 같은 문구가 잠깐 노출되었다가 다른 문구로 바뀌는데 내용을 보니 log_file.tar 을 메모리
스틱에 복사했으면 복합기에 장착된 USB를 PC에 연결했을 때 해당 파일이 보여야 하는데 보이지 않습니다.
오래된 H/W는 FAT 포멧 방식의 USB만 인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USB 포맷 방식이 문제거나 여유공간이 충분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일 것으로 추측하고 다음 과정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USB 메모리가 log_file.tar 을 저장할 만큼 여유공간이 없어서 다음 단계로 진행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USB 용량이 좀 더
큰 USB로 바꾸고 FAT32 포맷 후 다시 복합기에 장착 후 부팅해 보았습니다.

이번엔 next 버튼을 누르니 다음 단계로 정상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예상했던 대로 USB 포멧 방식 달랐기 때문에 인식되지 않았으며 USB 포멧 방식을 FAT32로 하더라도 log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있어야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next 를 누르고 USB 메모리 스틱이 정상적으로 인식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커버리가 완료되면 시스템을 재부팅하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복합기 전원을 끈 후 USB 메모리 스틱을 제거 후 전원을 다시 켜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됩니다.


리커버리 USB 메모리 스틱을 활용해 시스템을 초기화 하였습니다. 복합기에서 탈착한 USB 메모리 스틱을 확인해 보니 예상대로 log 파일이 USB 메모리 스틱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예상대로 USB 메모리 스틱의 포멧과 용량 문제로 초기화 시 생성하는 파일을 기록하지 못하여 리커버리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문제 처리 후 다음 과정을 거쳐 정상적으로 복합기 초기화를 진행했습니다.
| 복합기 초기화 진행
1. 복합기 전원을 끄고 리커버리 USB 스틱을 꽂는다.

2. 복합기 전원을 켜자마자 지움 버튼을 길게 눌러준다. 지움 버튼을 길게 눌러야 USB 메모리 스틱을 인식하여 부팅할 수 있다.

3. 복합기가 실행 시 부팅 로고가 나오고 복합기 전원을 켤 때 나오는 윙~하는 소리가 나면 지움 버튼에서 손가락을 뗀다.

4. 리커버리 USB 스틱이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기다린다.

5.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화면에 보이는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6. 초기화 완료 후 다음과 같이 완료 안내 화면이 나오면 USB 를 빼고 복합기를 재부팅하면 초기화가 완료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