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키 : 모든 성장은 내부에서 나온다.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거나 진로를 변경할 때 더 많은 책을 찾게 된다. 약 15년 전, 대형 서점에서 수 많은 경영 서적과 자기 개발 서적을 고르던 중 ‘더 시크릿’이 눈에 들어왔다.

일반적인 경영서적, 자기계발 서적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부를 이루는 방법을 안내하는 책, The Secret 을 호기심에 구매 후 가볍게 읽고 사무실 책장에 꽂아 두었다.

‘더 시크릿’은 당시의 불안한 심리적 상황에 구매하기 좋은 부류의 책이기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처음에는 우주의 섭리를 얘기하는 듯한 흐름의 전개가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종교 서적도 아닌 책이 종교 서적처럼 심오하게 느껴져서 읽다 말고 책장에 꽂아두었는데 어느 날 사무실을 방문한 지인이 가져간 이후로 돌려 받지 못했다.

그 후로 14년이 지나서 자수성가한 사업가인 캘리님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캘리님 인생역전의 동기부여가 된 책 중 하나가 ‘더 시크릿’ 이란 말을 듣고 읽다 만 ‘더 시크릿’ 후반부 내용이 궁금해졌다.

서점에서 ‘더 시크릿’ 후반부를 읽고 내려 놓는데 바로 옆에 유사한 부류의 책이 눈에 띄었다.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 키

‘더 시크릿’을 읽으러 갔다가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 키’ 를 구매했다.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 키’의 내용은 ‘더 시크릿’ 보다는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았다. 우주의 섭리에 중점을 두는 것 보다 내면의 가치, 자의식 관점에서 읽으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저자가 처해진 환경과 독자가 처해진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유익한 정보는 독자의 가치관과 상황에 맞게 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과를 얻기 위해 바꿔야 하는 것

우리는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 모든 계획은 시행착오를 동반하며 예측할 수 없는 변수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 키’는 최근 함께 읽는 경영 서적에서 얘기하는 구글의 핵심 결과 지표인 OKR 의 가치와는 조금 다른 관점의 기준을 제시한다.

결과를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VS 결과를 바꾸려면 원인을 제거한다.

목표를 재설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과제를 정리하는 것이 익숙하지만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 키’는 또 다른 관점의 가치를 제시한다.

기대했던 만큼의 성과를 얻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고 세부 전략을 바꾸는 것 보다 성과를 얻지 못하는 원인을 체크하고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하다.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고 세부 계획을 바꾸는데 투자되는 시간보다 원인을 체크하고 제거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더 적게 든다. 원인을 제거 후에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차선책으로 또 다른 목표를 세울 수 있다.

끈기도 중요하지만 끊기도 중요하다.

원인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끈기도 중요하지만 끊기도 중요하다. < 최근 출간된 책 GRIT QUIT – ‘끈기 보다 끊기’ 인용 > 문예춘추사 출판사에서 출간한 저자 유영만의 끈기 보다 끊기에서는 무모한 끈기보다 끊기가 낫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우직하게 한 가지 목표와 결과를 이루기 위해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원인을 해결하는 것으로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면 다른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통찰력도 필요할 듯 하다.

더 시크릿 :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다짐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맹목적인 미신을 믿는 것이나 다름 없다.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마음 가짐 + 실천 동기가 될 수 있다.

자수성가한 사업가들은 긍정적인 생각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더 시크릿’ 과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 키’ 에서는 내면의 중요성, 마음가짐, 긍정적인 생각이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