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과 고용 안정을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창업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돈을 만들어 창업 준비를 하는 예비창업자도 있지만 다양한 정부 지원금 또는 대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창업 자금 지원 명목으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지원 제도 운영 목적에 따라 혜택이 다양합니다.
창업 자금 지원, 창업 지원금
창업 자금을 저금리로 융자해 주는 제도와 창업 지원금 제도는 다릅니다.
창업 지금 지원은 엄밀히 말하면 대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간혹 창업 대출을 창업 지원금으로 착각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창업 지원금은 상환 의무가 없는 자금이며 창업 자금 대출은 상환 의무가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K-스타트업

창업 지원 정보는 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K-스타트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스타트업에서는 사업화 단계, 기술 개발(R&D) 지원 사업을 통해 창업 또는 기술 개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시설, 공간 , 멘토링 및 컨설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심사를 거쳐 선발된 기업에 한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 지원 제도는 정권 또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핀테크가 이슈가 되면 관련 사업으로 지원금을 받기가 유리하며 빅데이터가 이슈가 되는 시기에는 관련 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에게 유리합니다.
최근 인공지능 AI 기술이 이슈가 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청년 창업 지원, 여성 창업 지원, 재도약 창업 지원, 시니어 창업 지원 등 해마다 다양한 지원 정책이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K-스타트업 사이트에 가입 후 해당 사항이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K-스타트업 바로가기
창업 자금 지원
창업 자금의 경우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등에서 창업 자금 또는 운전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이사의 신용, 담보, 기술력 등을 주로 평가하며 금융권 보다 저렴한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