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웹사이트 검색 노출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SEO 개념

  • 기준

최근 구글의 검색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올라가면서 많은 기업들이 SEO에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SEO가 무엇인지, 운영 중인 웹사이트의 SEO 현황을 간단하게 진단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검색엔진들 마다가 SEO관련해서 어떤 원칙을 중요하게 적용하고 있는 지, 그리고 글로벌 회사는 해외 SEO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SEO와 검색엔진마케팅(SEM)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검색엔진 최적화 – SEO 개념에 대해 알아 봅시다.

< 목차 >

  1. SEO(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인가?
  2. 검색엔진의 동작 원리 및 SEO의 기본 조건
  3. 구글 SEO
  4. 인터네셔널 SEO
  5. SEO와 SEM의 차이

1. SEO(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인가?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웹사이트와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이 쉽게 발견(디스커버리)하고, 읽어가서(크롤링), 색인하고(인덱싱), 상위 노출(랭킹)시켜 자연 유입되는 트래픽의 양과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검색 알고리즘의 특성을 고려해서 웹사이트의 구조나 콘텐츠를 개선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합니다.

또 다른 표현으로 SEO를 정의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란 검색자 (검색 유저)의 의도를 이해하고 이에 충실히 맞춰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 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 되도록 웹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시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SEO는 특정 시점에 한번의 실행으로 끝을 내는 것이 아닌 검색 하는 잠재고객이 검색어에 담은 의도를 깊이 이해하여 이에 충실히 맞춰 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고객의 검색 결과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 되도록 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론으로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보다 상세한 정의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검색엔진최적화는 무엇인가“라는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SEO는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고객의 질문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작업입니다. 이를 단순히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웹사이트를 노출 시키는 테크닉으로만 봐서는 안됩니다. SEO는 마케터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고객 의도에 적합한 콘텐츠를 고객이 원할 때 즉각 제공함으로써 전체 마케팅 활동을 고객 중심 관점으로 재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SEO를 일회성 캠페인으로 봐서는 안되며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고객 중심으로 얼라인하는 운영의 개념으로 봐야합니다. 이를 위해 마케터는 자연유입 키워드의 변화, 자연유입 트래픽의 증가, 전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이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고객 의도에 맞는 고객 여정 퍼널을 설계하고 효과적으로 마케팅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어센트 코리아의 SEO 컨설팅 서비스는 바로 이러한 관점을 충실하게 견지하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와서 SEO가 중요한 현실적인 이유를 5가지를 꼽아 본다면 아래의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 이용자들은 평균 2% ~ 4%의 클릭율을 보이는 검색 광고보다 자연 검색 결과를 더 많이 클릭합니다. SEO를 통해 방문한 양질의 고객은 광고의 전환율 보다 높은 전환률을 보여줍니다. 검색결과페이지에서의 자사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우호적 콘텐츠의 노출은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의 정보 탐색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SEO를 통해 확보한 트래픽은 쉽게 만들어지지도 않지만, 일단 한번 트래픽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쉽게 줄어들지 않고 지속적인 증가하는 흐름을 유지합니다. 특히 에버그린 토픽에 의한 트래픽의 경우는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는 경우를 흔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SEO와 연계하면 보다 강력한 브랜드 리프트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목차로 이동

2. 검색엔진의 동작원리 및 SEO 기본조건

검색엔진은 어떻게 동작하는 지 그리고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노출 순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를 하기 위한 기본 요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잘 수행되고 있는 지의 여부를 진단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검색엔진의 기본 구성
일반적인 웹 검색엔진에는 아래의 4가지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디스커버리(Discovery): 새롭게 만들어진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이 발견합니다.
– 크롤링(Crawling): 웹 크롤러가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복사하여 검색엔진으로 가져옵니다.
– 인덱싱(Indexing): 가져온 콘텐츠를 주제별로 색인하여 보관합니다.
– 랭킹(Ranking): 검색 의도에 맞춰 색인된 콘텐츠에 순위를 부여한 후 결과로 제공합니다.

이상의 4가지 구성 요소를 통해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검색 결과 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 입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의 역할은 오프라인 매장으로 비유하면 상품의 진열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찾고 있는 고객은 매장에 들어서서 눈 앞에 놓인 진열장을 하나 하나 살펴봅니다.

좋은 매장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손쉽게 찾아 바로 집어들고 나와 결제를 마칠 수 있게 해줘야합니다. 이처럼 검색엔진은 검색 결과 페이지를 통해서 검색 이용자가 본인이 찾는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검색엔진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SEO라는 것은 그래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이해해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도 정의 할 수 있겠습니다.

2) 검색엔진최적화(SEO)로 검색결과페이지 노출 순위를 높이는 4단계 과정

검색결과페이지에서 운영중인 웹페이지의 노출순위를 높이기 위해 해야하는 주요 업무를 4단계로 정리하면 크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극단적으로 SEO의 노출순위 개선 작업을 단순화 한 것으로 이 안에는 많은 상세 업무들이 포함됩니다.

웹 사이트의 크롤링과 색인 상태 개선하기 : 웹 사이트의 크롤링 및 색인화는 웹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의해 쉽게 찾아지고 이해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하는 상세 업무에는 로봇 메타 태그 및 robots.txt 설정 업무가 있습니다. 로봇 메타 태그와 robots.txt 파일을 사용하여 검색 엔진 크롤러가 웹 사이트에서 어떤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화해야 하는지 지시할 수 있는데 중요한 콘텐츠가 적절히 크롤링되고 색인화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웹 사이트의 모든 중요한 페이지를 나열하고, 이 페이지들이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되는지, 그리고 각 페이지간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검색 엔진에 알려주는 XML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또하나의 상세 업무에는 브로큰 링크와 404 에러를 체크하고 이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친화적 사이트로 개선하기 : 검색엔진 친화적인 웹사이트로 만들기 위해서 해야하는 업무에는 웹사이트 내의 웹페이지들의 내부 링크 구조를 개선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이 업무를 통해서 웹사이트의 각 웹 페이지가 명확하게 정의된 토픽별 계층 구조를 가지도록 해야하며 연관성이 깊은 상세 페이지와 카테고리 탑 페이지 사이에 적절한 링크 구조를 설정해야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개선해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작업도 이 영역의 업무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RL 규칙을 정비하여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URL 설정 원칙이 일관되게 적용되도록 해야합니다. 한발 더 나아가 소비자들의 언어로 검색한 쿼리에 대해서 반응할 수 있는 콘텐츠 사일로를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도 이 업무에 속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콘텐츠 구축하기 : 양질의 콘텐츠라고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해당 콘텐츠를 읽는 독자들이 기대하고 있는 바를 만족시키는 행위이며 이러한 독자들의 만족을 센싱한 검색엔진이 해당 콘텐츠를 높은 순위에 노출 시킬 수 있게 하는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이 업무 안에서 해야하는 상세 태스크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키워드 리서치를 해야합니다. 키워드는 타겟 독자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예상되는 주제를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주제만이 아니라 이를 보려하는 타겟 독자, 즉 페르소나를 상정해야합니다. 좋은 콘텐츠 그 읽을 대상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가지를 바탕으로 타겟 독자에게 유익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검색결과 노출 순위 높이기 : 가장 먼저해야하는 일은 노출을 목표로 하는 유입 키워드의 검색 결과 상위에 나와있는 다른 글들의 콘텐츠 길이나 주요 토픽 그리고 메타 정보 등을 파악해서 이를 기반으로 제작 중인 콘텐츠를 튜닝해야합니다. 그리고 나서 자사가 운영 중인 소셜미디어나 블로그 등에 해당 콘텐츠를 소개하거나 공유해서 기본적인 외부 링크가 생성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보도자료나 업계 디렉토리 등에 등록을 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업무를 모두 했음에도 순위 변화가 잘 되지않을 경우 검색 결과 1페이지 노출 중인 타사의 콘텐츠들의 백링크 현황을 ahrefs.com이나 majesticseo 혹은 semrush.com같은 툴을 이용해서 파악하고 백링크 부분에서의 결정적 약점이 있는 지 파악하고 이를 해결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별도로 좀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검색엔진 마케팅 (Search Engine Marketing)이란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3) SEO의 기본 조건

SEO를 잘 하기 위해서는 웹 검색 크롤러가 웹 사이트를 잘 읽어가고, 각 페이지가 트래픽을 유입시키고자하는 주제로 정확하게 색인되고, 높은 랭킹으로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도록 페이지별로 메타 태그와기타 HTML태그를 정확히 설정하고 유입된 독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최적화하는 작업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개별 웹 페이지 단위의 최적화도 중요하지만, 웹 사이트 레벨에서 최적화도 아주 중요합니다.콘텐츠가 아무리 좋아도 웹 사이트 구조가 복잡하여 크롤러가 좋은 콘텐츠를 담은 해당 웹페이지에 이르지 못하여 콘텐츠를 크롤해서 색인할 기회도 얻지 못한다면 혹은 중복된 콘텐츠 때문에 동일 도메인 안에서 유사 페이지가 서로 카니발라이제이션을 일으키는 경쟁한다면 결코 좋은 SEO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4) 테크니컬 SEO진단

테크니컬 SEO 진단은 웹페이지 내 소스 코드 중에서 SEO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항목의 설정 상태를 파악하고, 부족하거나 누락된 부분을 찾아 이를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이글에서는 내용을 상세하게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SEO(검색엔진최적화) 진단의 첫 걸음, 사이트를 쉽게 크롤링 하는 법을 참고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이 내용을 기반으로 우리는 운영 중인 웹 사이트에 대한 테크니컬 SEO 현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목차로 이동

3. 구글 SEO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검색엔진 시장의 No.1 점유율을 갖고 있는 구글 SEO를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구글 SEO를 잘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블랙햇, 화이트햇, 그레이햇에 대해서 알아보고,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그동안 어떻게 진화 발전 해 왔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블랙햇(Black Hat), 화이트햇(White Hat), 그레이햇(Grey Hat)이란

SEO를 잘 하기 위한 원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구글 검색엔진 서비스 이용 약관(Terms of Service)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랙햇 SEO란 구글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방법을 사용해서 구글 상위노출을 시도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이에 반해서 화이트햇은 정석적으로 따르는 경우를 칭합니다.모든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략이 명확하게 블랙햇 또는 화이트햇으로 구분되지는 않습니다.구글이 권고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구글 정책에 위반되었다고 하기에 애매한 영역을 그레이햇(Gray Hat)이라 부릅니다. 운에 따라 패널티를 받기도 하고 피해가기도 하는 모호한 영역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구글 알고리즘의 변화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하루에도 여러 번 업데이트가 되기도 하므로, 전혀 문제가 없는 화이트햇 전략이, 갑자기 그레이햇 혹은 블랙햇으로 바뀌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문가가 되려면 구글 알고리즘의 변화에 대해서 계속해서 최신 정보를 공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구글의 최종 목적은 사용자의 검색 경험 만족도(User Experience)를 높이는 것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명심하면서 구글이 어떻게 검색 알고리즘을 개선해 나가는지 지켜보면 공부할 때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목차로 이동

4. 인터내셔널 SEO

기업이 전 세계 국가의 고객에게 국가별로 콘텐츠를 다르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터내셔널 검색엔진최적화(SEO)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은 국가별로 다른 상품과 가격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각 국가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에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검색엔진이 웹 콘텐츠가 타겟팅한 국가를 식별하고 타겟 국가의 고객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글로벌 기업에게는 필수 사항입니다.

1) 해외 SEO(검색엔진최적화) 4단계 실행 방법

해외 국가를 대상으로 인터내셔널 SEO(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4단계로 진행됩니다.

(1) 타겟 국가의 콘텐츠 작성 후 그 나라 언어로 타이틀 태그와 메타 요약문을 작성합니다. (2) 웹 페이지의 hreflang과 언어 메타 태그를 설정하여 타겟 국가를 명시합니다. (3)하위 디렉토리 또는 하위 도메인 활용하여 인터내셔널 사이트 URL구조를 설정합니다. (4) 로컬 검색엔진에 웹사이트 링크 제출 및 주요 사이트들로부터의 링크를 구축합니다.

직접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다면, 다국어 글로벌 사이트를 위한 SEO(검색엔진최적화) 핵심 포인트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매우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1. SEO(검색엔진최적화)와 SEM(검색엔진마케팅)의 차이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광고(PPC)보다 비용이 저렴하며, 사용자들의 클릭율이 높습니다.또한 광고비 지출과 상관없이 타깃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발행을 통해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검색엔진최적화는 광고 캠페인 집행 여부와 상관없이 고객들이 계속 검색어로 유입되므로 자연 유입 트래픽 효과가 오래갑니다.둘째는 SEO(검색엔진최적화)가 키워드 광고(PPC)와 다른점이 무엇인가요? 입니다.네이버 파워링크나, 구글 키워드 광고와 같은 PPC(pay-per-click) 광고의 경우 비용을 검색엔진에 지불하면 바로 상위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비가 소진되면 즉시 검색엔진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반대로,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된 웹사이트가 되면, 잠재 고객이 검색하는 주요 키워드에 상위 노출이 됩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한번 검색엔진결과 페이지에 상위에 노출되면 광고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지속적으로 상위 노출 효과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ROI(투자대비 수익률) 관점에서는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지속가능하며 장기적인 효과가 높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1) 검색엔진마케팅(SEM)이란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은 좁은 의미로는 검색 광고(Search Ads)를 칭하고, 넓은 의미로는 SEO 영역까지 포함합니다. 검색을 수행하는 시점에 타겟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검색엔진마케팅(SEM)은 광고로 집행되고 SEO는 온드미디어(Owned Media) 컨텐츠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SEM과 SEO는 비용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합니다.

2) SEO(검색엔진최적화)와 SEM(검색엔진마케팅)의 차이

SEO와 SEM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시간도 다르게 소요됩니다. SEO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지만, SEM은 비교적 단시간 안에 스케일 있는 트래픽을 모을 수 있습니다.그럼에도 SEO가 중요한 이유는 일정 기간 양질의 콘텐츠를 축적했을 경우 추가적인 비용 없이 콘텐츠의 힘 만으로 지속적으로 많은 트래픽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SEM을 적용하되, 이 힘을 이용해서 장기적으로 성과를 지속하기 위해서 SEO를 적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SEM(검색엔진마케팅)과 SEO(검색엔진최적화)의 차이를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계속 힘을 줘야 돌아가는 햄스터휠과 한번 동력을 받게 되면 스스로 돌라가는 플라이휠로 비유해서 볼 수 있습니다.

3)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과 페이드 트래픽(Paid Traffice)의 차이점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 전에 키워드 리서치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 키워드 그룹을 정의한 후에는 검색광고와 SEO가 어떻게 상호 보완적으로 대응할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실제 캠페인 진행 과정에는 검색광고로 유입된 페이드 트래픽(Paid Traffic)과 검색엔진최적화(SEO)로 유입된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을 분석하여 타겟 고객의 유입 현황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오가닉 트래픽과 페이드 트래픽의 차이점을 잘 이해하면, SEO와 SEM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SEO(검색엔진최적화) vs SEM(검색엔진마케팅) 주요 통계

실제로 SEO와 SEM의 실행 결과를 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마케터의 49%는 SEO가 수익성이 높은 채널이라고 생각한다.
  • 콘텐츠 마케터의 67%는 SEO가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라 말한다.
  • SEO는 웹트래픽의 53%를 유도하지만 검색광고는 27%만 유도한다.
  • B2B 및 기술 회사는 SEO를 통해서 다른 채널보다 두 배의 수익 창출한다고 한다.

목차로 이동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