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도 블로그로 출근했습니까?
자영업자에게 블로그는 필수 홍보 수단이 된지 오래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블로그를 단순히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례 보다 광고 유치를 목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 같습니다. 최근 블로그 관련 서적들도 쏟아져 나오면서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수익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조성된 듯 합니다.
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블로그 유입을 결정하는 검색 시스템을 충분히 이해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파워블로거들이 쉽게 수익을 낼 수 있었던 시기가 있었으나 시스템이 바뀐 후 과거의 파워블로그들이 기존처럼 블로그를 관리해서는 쉽게 이익을 낼 수 없는 상황이 되었으며 파워블로거 정책도 사라졌습니다.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했다면 검색 노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개인 블로그 활용 시 유의사항
처음 생긴 블로그에 등록된 글과 오랫동안 잘 관리되고 있는 블로그에 등록된 글의 유입율이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당장 홍보가 필요한 자영업의 경우 블로그 마케팅 회사나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는 블로거에게 홍보를 의뢰하는 것이 더 빠르게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 블로그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블로그 유입율을 높이기 위해 1인 1포 이상을 꾸준히 실천하면서 활동을 하시는 분들의 경쟁이 치열해 보이기까지 하네요. 블로그는 블로그 활동 지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웃 관리도 열심히 하는 것 같습니다.
검색 유입율 확인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관련도 높은 글을 색인 합니다. 그런데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은 블로그는 품질지수 때문에 좋은 검색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서 생각해 볼 것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기능 특징은 기본적으로 글을 등록하면 색인 처리 후 검색 결과로 뿌려주기 때문에 관련도 높은 글이 일정 기간 노출이 되는데 왜 꾸준히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지 않는다고 유입일이 떨어지는 걸까요? 아래 개념을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유입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 고려
기본적으로 검색 시스템은 색인 처리를 할 때 관련도 높은 메타 정보를 기준으로 색인 처리합니다. 사이트 정보를 색인 후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콘텐츠를 색인 처리하게 됩니다. 이 때 색인 처리가 100% 된다고 가정할 때 품질지수, 품질등급은 100% 안에서 분류되게 됩니다.
정상적인 색인 처리 100% 내에서 품질을 나누어 유입율이 달라진다면 이제 막 시작하여 활동이 많지 않은 블로그는 어떨지 생각해 보면 됩니다.
이미 어느정도 유입율이 높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꾸준히 포스팅하고 이웃들과 품앗이 하면 되지만 블로그 유입율이 높지 않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조금 더 효율적인 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검색 시스템 원리를 이해하면 효율적으로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검색 시스템은 서비스 방향, 정책에 따라 고도화 됩니다. 서비스 이용자 측면에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결과적으로 시스템 개발사의 이윤을 먼저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헛되게 흘려보내지 않으려면 시스템 원리와 트래픽 개념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