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규제가 풀린지 오래되었지만 IT회사는 여전히 윈격 근무하는 회사도 많습니다.
지식산업센터의 사무실은 개별 난방이라 서버실은 냉난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냉난방을 하지 않아도 봄, 가을, 겨울은 문제가 없는데 여름철에 온도가 상승하면 서버 또는 서버 팬이 고장날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서버 관리 시 서버 팬만으로 온도를 낮추기 어렵기 때문에 서버 랙 팬을 자주 가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서버 관리 시 온도 체크는 필수!
서버가 빈번하게 과열되면 장비 수명에도 영향을 끼치지만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서버에 쿨링 팬이 없거나 쿨링 팬을 제어하는 S/W가 없다면 스마트 플러그 사용하여 원격으로 제어하거나 팬 가동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서버에 부착되어 있는 쿨링팬은 알아서 돌아가니까 문제 없는데 서버랙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서버랙이 밀폐되어 있다 보니 높은 온도에 취약합니다. 쿨링팬이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돌아가는 서버랙도 있지만 수동으로 팬을 구동시켜야 하는 경우 번거롭지 않을 수 없습니다.

스마트 플러그로 서버랙 팬 원격 구동
스마트 플러그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서버랙 팬을 구동하여 서버가 과열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중국산 스마트 플러그 수입에 따라 국내 제조사의 스마트 플러그 가격도 저렴해져서 1만원 대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스마트 플러그 구매 시 참고사항
서버를 랙 팬을 수동으로 관리하는 것 보다 기온이 상승하는 낮 시간에 자동으로 팬을 구동하게 하려면 시간 설정이 가능한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지금처럼 다양한 모델이 없을 때 구매를 해서 온오프 시간 설정은 되지만 요일별 설정이나 여러 시간을 설정해서 온오프를 관리하는 기능을 없는 모델을 구매해서 사용중이나 최근에서 요일별 설정, 시간별 설정까지 가능한 모델이 많이 나왔습니다.
나스 서버 팬 고장 알림 및 속도 설정
시놀로지 나스 서버의 경우 제어판에서 팬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서버를 10년 이상 이용하면서 냉각 팬이 2번이나 고장 났었기 때문에 서버 랙 또는 허브 랙을 선택할 때 냉각 팬이 탑재된 모델을 선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시놀로지 랙 타입 서버의 경우 일반 서버보다 깊이가 깊지 않기 때문에 허브 랙을 사용해도 됩니다.
시놀로지 나스 제어판의 하드웨어 및 전원 설정 화면에서 팬 속도 모드는 기본적으로 무음 모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무음 모드라고 해서 무조건 팬이 천천히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평상 시에는 팬이 천천히 돌아가다가 온도 상승 시 팬 속도가 빨라 집니다. 이 때 소음은 어쩔 수 없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팬 속도를 냉각 모드로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서버 팬 소음이 거슬리면 서버 랙 또는 허브 랙의 팬을 제어하거나 무소음 팬으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 경우 시놀로지 팬 속도 설정은 가능하나 서버 내 설치된 팬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없기 때문에 허브 랙에 설치된 팬을 원격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