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UX/UI 기획, 서비스 기획이 같은 업무 VS 다른 업무?

  • 기준

결론부터 정의하면 UX/UI 기획과 서비스 기획은 다른 업무입니다. 실무 현장에서 일하다 보면 다양한 악조건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 중 하나가 서비스 기획과 UX/UI 기획을 같은 업무라고 생각하는 클라이언트를 만났을 때입니다. 실무자 조차도 이러한 업무가 어떻게 다른지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거나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UX/UI 기획 전, 웹 서비스 기획 필요성

​실제로 프로젝트 수행 방향과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수립하지 못해서 수십억의 비용을 낭비하는 프로젝트를 많이 봤습니다.웹 기획, 앱 기획자를 뽑아서 일을 시키거나 외주로 업무를 진행했는데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웹 서비스 방향이 명확한지 부터 검토해 봐야 합니다.

UX/UI 경력자 중에는 서비스 기획, 마케팅 기획, UX/UI 기획 업무 등 다양한 포지션에서 실무 경험을 쌓은 분들이 있으며 경력이 많을수록 다양한 프로젝트 환경에서 경험한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난처한 상황을 겪더라도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UX/UI 기획자를 뽑거나 외주로 업무를 진행하는 회사에서 어떤 서비스의 웹이나 앱을 만들지 방향조차 잡지 않은 상태라면 난감하죠. 경험이 많은 기획자는 서비스 기획 단계를 제안하고 클라이언트를 참여 시키며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회사에서 신규 사업을 하는데 어떤 서비스를 운영할지 조차도 생각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외주사를 선정하는 회사가 의외로 많으며 또는 담당자들이 실무를 모르거나 일하기가 싫어서 외주사에 떠 넘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서비스 기획과 UX/UI 기획이 병행될 때입니다. 단계별 수행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UX/UI 기획 단계에 서비스 기획을 요청하는 경우 클라이언트는 저비용으로 외주사에게 더 많은 일을 시킬 수 있다고 착각하게 되지만 실제로 서비스 기획을 완료하고 UX/UI 기획을 할 때 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서비스 기획 방향 논의와 UX/UI 방향 논의가 뒤섞여서 더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밖에 없죠. 서비스 기획 확정 -> UX/UI 전략 확정 -> UI 설계 이렇게 단계별로 확정 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